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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googledevkr.blogspot.kr/2016/05/firebase-8-firebase-google43.html
Firebase, 통합 앱 플랫폼으로 확장
2016년 5월 19일 목요일
18개월 전, Firebase가 Google에 합병되었습니다. 그 후, Firebase 개발자 커뮤니티는 11만명 규모에서 45만명까지 가파르게 성장했습니다. 지금까지 Firebase는 쉽게 고품질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인증 및 호스팅 기능을 제공해왔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출 수는 없습니다. 아직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Firebase의 새로운 다양한 기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Firebase가 확장되어 Android, iOS, 모바일 웹 개발을 위한 통합 앱 플랫폼으로 거듭납니다. Google은 개발자 여러분이 더 빠르게 앱을 개발하고, 앱의 품질을 향상하고, 사용자를 확보하여 참여시키고,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 도구들을 추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분석용 제품을 출시합니다.
개발자가 더 좋은 앱을 만들 수 있도록, Google의 백엔드 서비스 솔루션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서 기기로 푸시하는 메시징 서비스 중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Google 클라우드 메시징이 Firebase와 통합 중이며 그 이름이 Firebase 클라우드 메시징(FCM)으로 변경됩니다. 사용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FCM은 iOS, Android 및 웹 플랫폼을 지원하며, 높은 신뢰성을 갖고, 배터리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FCM은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으며, 벌써 매일 1,700억 개의 메시지를 20억 개의 기기로 보내고 있습니다.
개발자분들이 가장 많이 바라는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이미지, 동영상 및 기타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Google에서는 개발자들이 쉽고 안전하게 이런 파일들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Firebase 저장소를 출시합니다. Google 클라우드 저장소가 제공하는 Firebase 저장소는 대규모의 확장성을 제공하며, Google 클라우드 프로젝트에서 저장된 파일에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해줍니다. Firebase 저장소 클라이언트 SDK는 네트워크 상태가 불량한 문제를 SDK 내부에서 무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있습니다.
Firebase 원격 구성은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앱을 조정하고 사용자 지정하여 즉각 업데이트할 수 있는 변수를 제공합니다. 앱에서 각종 기능을 설정 또는 해제하거나 새 버전을 발표하지 않고도 앱의 모양과 느낌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Firebase Analytics 잠재고객을 겨냥한 구성으로 각각의 사용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환경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Google은 기존의 백엔드 제품인 Firebase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Firebase 호스팅, Firebase 인증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UI를 완전히 다시 만들고, 모든 개발자들에게 호스팅을 위한 맞춤 도메인을 무료로 지원하는 등, 많은 것들을 개선했습니다. 인증 기능도 크게 업데이트되어 완전히 새로운 SDK와 업그레이드된 백엔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Google 자체의 계정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보안, 신뢰성, 확장성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이메일 확인, 계정 링크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인증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Google에서는 개발자 여러분이 보다 높은 품질의 앱을 내놓을 수 있도록 Firebase에 두 가지 새로운 솔루션을 추가합니다.
앱이 크래시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불편하고 좋지 않을뿐더러 여러분의 비즈니스도 피해를 입게 됩니다. Firebase 오류 보고는 iOS 또는 Android 앱이 사용자 기기에 설치된 후 발생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체적인 수정 방안을 포함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이 오류 보고를 Firebase Analytics의 잠재고객에도 연결했으므로, 특정 기기를 사용하거나 특정 지역에 있거나 혹은 다른 맞춤 세그먼트에 있는 사용자의 크래시율이 특히 증가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Google I/O에서 발표된 클라우드 Test Lab이 이제 Android용 Firebase Test Lab으로 통합되었습니다. Test Lab은 사용자들보다 먼저 앱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Google의 데이터 센터에 호스트된 실제 기기에서 자동 테스트 및 맞춤형 테스트를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Firebase 알림은 어떤 기준에 따른 사용자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쉽게 알림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주며, Firebase Analytics의 잠재고객을 사용해서 이런 세그먼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한 줄 쓰지 않고도 알림 콘솔을 사용해서 사용자를 다시 끌어들이고 앱의 성장률을 높이고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Firebase 동적 링크는 두 가지 면에서 URL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줍니다. 첫째, "지속성"을 제공합니다. 링크가 앱 설치 프로세스 내내 지속되므로, 사용자가 처음으로 앱을 열었을 때 그 사용자를 올바른 위치로 안내합니다. 이런 "따뜻한 환영" 덕분에 사용자 참여도가 높아지고 사용자 기반 유지 비율이 높아집니다. 둘째, 브라우저나 기기 유형 등 실시간 조건에 따라 동적으로 대상을 바꾸는 것이 허용됩니다. 이런 링크를 웹, 이메일, 소셜 미디어 및 물리적 판촉 활동에 사용함으로써 여러분의 성장 채널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Firebase 초대는 고객이 개발자 여러분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도록 해줍니다. 사용자들이 SMS 또는 이메일을 통해 추천인 코드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네트워크에 공유할 수 있으므로, 앱의 전파 범위와 유지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Firebase 앱 인덱싱(이전의 Google 앱 인덱싱)은 수십억의 Google 검색으로부터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를 여러분의 앱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앱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자가 검색 결과로부터 바로 그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에게는 앱을 설치할 수 있는 링크가 제시됩니다.
사용자 확보 및 참여를 위한 Google의 광고 플랫폼 애드워즈가 이제 Firebase와 통합되었습니다. Firebase는 여러분의 애드워즈 앱 설치를 추적하여 Firebase Analytics 대시보드에 평생 가치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 그룹이 다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애드워즈에서 Firebase 잠재고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면적인 앱 캠페인을 포함하여, 광고를 자동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애드워즈에서 인앱 이벤트를 변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Firebase가 확장되어 Android, iOS, 모바일 웹 개발을 위한 통합 앱 플랫폼으로 거듭납니다. Google은 개발자 여러분이 더 빠르게 앱을 개발하고, 앱의 품질을 향상하고, 사용자를 확보하여 참여시키고,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 도구들을 추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분석용 제품을 출시합니다.
- 사용하기 쉬운 개발도구. 사용하기 쉽고 잘 문서화되어 있으며 직관적인 API는 개발자의 개발 업무를 즐겁게 해줍니다.
- 다양한 플랫폼 지원. iOS용으로 개발하든, 웹이나 Android용으로 개발하든, 저희가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통합된 개발 환경. Firebase는 하나의 SDK, 하나의 콘솔이 존재하며, 개발 가이드나 API를 참조할 때 찾아봐야할 개발자 사이트도 한 곳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어떤 기능이든 조합해서 원하는 것을 만들고, 각 기능들 사이 데이터 흐름을 한 눈에 살펴보고, 더 많은 것들을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Firebase Analytics 소개
Firebase Analytics는 Google이 모바일 앱을 위해 선보이는 완전히 새롭고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분석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은 Google이 Google Analytics를 개발하면서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첫째, Firebase Analytics는 사용자 및 이벤트 중심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전통적인 페이지뷰, 화면 뷰, 그리고 세션에 중점을 두는 대신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앱에서 무엇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어디서 오는지 알 수 있는 교차 네트워크 특성을 통해 여러분의 유료 광고 캠페인이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Firebase Analytics는 Firebase는 다양한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잠재고객 기능을 통해 공통의 특성을 지닌 사용자 그룹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그룹이 정의되면 다른 Firebase 기능을 활용할 때 특정 그룹을 기반으로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잠재고객에 대해 언급할 것입니다.
Firebase 메시징, 저장소, 원격 구성으로 더욱 빠르게 개발
첫째, Firebase Analytics는 사용자 및 이벤트 중심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전통적인 페이지뷰, 화면 뷰, 그리고 세션에 중점을 두는 대신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앱에서 무엇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어디서 오는지 알 수 있는 교차 네트워크 특성을 통해 여러분의 유료 광고 캠페인이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Firebase Analytics는 Firebase는 다양한 기능을 통합할 수 있는 잠재고객 기능을 통해 공통의 특성을 지닌 사용자 그룹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그룹이 정의되면 다른 Firebase 기능을 활용할 때 특정 그룹을 기반으로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이 글에서는 잠재고객에 대해 언급할 것입니다.
Firebase 메시징, 저장소, 원격 구성으로 더욱 빠르게 개발
개발자가 더 좋은 앱을 만들 수 있도록, Google의 백엔드 서비스 솔루션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서 기기로 푸시하는 메시징 서비스 중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Google 클라우드 메시징이 Firebase와 통합 중이며 그 이름이 Firebase 클라우드 메시징(FCM)으로 변경됩니다. 사용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FCM은 iOS, Android 및 웹 플랫폼을 지원하며, 높은 신뢰성을 갖고, 배터리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FCM은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으며, 벌써 매일 1,700억 개의 메시지를 20억 개의 기기로 보내고 있습니다.
개발자분들이 가장 많이 바라는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이미지, 동영상 및 기타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Google에서는 개발자들이 쉽고 안전하게 이런 파일들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Firebase 저장소를 출시합니다. Google 클라우드 저장소가 제공하는 Firebase 저장소는 대규모의 확장성을 제공하며, Google 클라우드 프로젝트에서 저장된 파일에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해줍니다. Firebase 저장소 클라이언트 SDK는 네트워크 상태가 불량한 문제를 SDK 내부에서 무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있습니다.
Firebase 원격 구성은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앱을 조정하고 사용자 지정하여 즉각 업데이트할 수 있는 변수를 제공합니다. 앱에서 각종 기능을 설정 또는 해제하거나 새 버전을 발표하지 않고도 앱의 모양과 느낌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Firebase Analytics 잠재고객을 겨냥한 구성으로 각각의 사용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환경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Google은 기존의 백엔드 제품인 Firebase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Firebase 호스팅, Firebase 인증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UI를 완전히 다시 만들고, 모든 개발자들에게 호스팅을 위한 맞춤 도메인을 무료로 지원하는 등, 많은 것들을 개선했습니다. 인증 기능도 크게 업데이트되어 완전히 새로운 SDK와 업그레이드된 백엔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Google 자체의 계정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보안, 신뢰성, 확장성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이메일 확인, 계정 링크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인증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Test Lab 및 오류 보고 소개
Google에서는 개발자 여러분이 보다 높은 품질의 앱을 내놓을 수 있도록 Firebase에 두 가지 새로운 솔루션을 추가합니다.
앱이 크래시되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불편하고 좋지 않을뿐더러 여러분의 비즈니스도 피해를 입게 됩니다. Firebase 오류 보고는 iOS 또는 Android 앱이 사용자 기기에 설치된 후 발생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체적인 수정 방안을 포함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이 오류 보고를 Firebase Analytics의 잠재고객에도 연결했으므로, 특정 기기를 사용하거나 특정 지역에 있거나 혹은 다른 맞춤 세그먼트에 있는 사용자의 크래시율이 특히 증가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Google I/O에서 발표된 클라우드 Test Lab이 이제 Android용 Firebase Test Lab으로 통합되었습니다. Test Lab은 사용자들보다 먼저 앱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Google의 데이터 센터에 호스트된 실제 기기에서 자동 테스트 및 맞춤형 테스트를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알림, 동적 링크 등을 이용한 앱의 성장
Google은 개발자 여러분이 앱을 출시한 후 다섯 가지의 강력한 성장 기능을 활용하여 앱을 성장시키고 사용자들을 다시 끌어들이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Firebase 알림은 어떤 기준에 따른 사용자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쉽게 알림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주며, Firebase Analytics의 잠재고객을 사용해서 이런 세그먼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한 줄 쓰지 않고도 알림 콘솔을 사용해서 사용자를 다시 끌어들이고 앱의 성장률을 높이고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Firebase 동적 링크는 두 가지 면에서 URL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줍니다. 첫째, "지속성"을 제공합니다. 링크가 앱 설치 프로세스 내내 지속되므로, 사용자가 처음으로 앱을 열었을 때 그 사용자를 올바른 위치로 안내합니다. 이런 "따뜻한 환영" 덕분에 사용자 참여도가 높아지고 사용자 기반 유지 비율이 높아집니다. 둘째, 브라우저나 기기 유형 등 실시간 조건에 따라 동적으로 대상을 바꾸는 것이 허용됩니다. 이런 링크를 웹, 이메일, 소셜 미디어 및 물리적 판촉 활동에 사용함으로써 여러분의 성장 채널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Firebase 초대는 고객이 개발자 여러분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도록 해줍니다. 사용자들이 SMS 또는 이메일을 통해 추천인 코드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네트워크에 공유할 수 있으므로, 앱의 전파 범위와 유지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Firebase 앱 인덱싱(이전의 Google 앱 인덱싱)은 수십억의 Google 검색으로부터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를 여러분의 앱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앱이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자가 검색 결과로부터 바로 그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에게는 앱을 설치할 수 있는 링크가 제시됩니다.
사용자 확보 및 참여를 위한 Google의 광고 플랫폼 애드워즈가 이제 Firebase와 통합되었습니다. Firebase는 여러분의 애드워즈 앱 설치를 추적하여 Firebase Analytics 대시보드에 평생 가치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 그룹이 다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애드워즈에서 Firebase 잠재고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면적인 앱 캠페인을 포함하여, 광고를 자동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애드워즈에서 인앱 이벤트를 변환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AdMob으로 앱에서 수익 창출
여러분이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여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100만 개 이상의 앱에서 사용되는 광고 플랫폼 AdMob을 Firebase와 통합했습니다. Firebase SDK를 앱에 통합할 때 AdMob을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dMob을 사용하면 기본 광고를 포함하여 훌륭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신 광고 형식 중에서 원하는 것을 골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새 콘솔, 문서 및 SDK 소개
새로운 기능들의 발표와 함께, Firebase 웹사이트와 문서를 새로운 보금자리인 firebase.google.com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 여러분의 앱 관리를 위해 완전히 새로워진 콘솔도 선보일 것입니다. 이 콘솔은 사용하기 쉽도록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하고 새로 빌드했으며, Google 클라우드 및 Google Play 등의 다른 Google 제품들과 통합했습니다.Firebase는 이제 Google 클라우드 플랫폼과 동일한 기본 계정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즉, Firebase 앱에서 클라우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Firebase Analytics에는 고급 쿼리를 위해 원시 분석 데이터를 BigQuery로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클라우드와 Firebase를 한데 엮어, 여러분의 성장에 필요한 완전한 공용 클라우드 기능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새 콘솔에서 Firebase 계정을 Google Play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인앱 구매 등의 데이터가 Firebase Analytics로, ANR(Application Not Responding. 애플리케이션 응답 없음)이 Firebase 오류 보고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하므로, 한 곳에서 앱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새 C++ SDK의 베타 버전 출시를 발표합니다. 관련 문서 및 시작하기 안내를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새 가격책정 계획 발표
Analytics, 오류 보고, 원격 구성, 동적 링크를 포함한 대부분의 새로운 제품을 무료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네 가지 유료 제품인 Test Lab, 데이터베이스,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호스팅에 대해, 더욱 단순한 가격책정 계획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저희는 다음과 같은 플랜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현행대로 유지되는 사항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지만, Firebase의 핵심적인 원칙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저희는 사용하기 쉬운 API, 직관적 인터페이스, 포괄적 문서화 및 밀접한 통합을 통해 훌륭한 개발자 환경을 제공하는 일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희는 iOS, Android, 그리고 웹을 위한 교차 플랫폼 개발에 전념하고, 여러분이 문제에 봉착할 때 계속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여러분의 성공을 도울 것입니다. - 한도가 넉넉한 무료 플랜
- 월간 가격을 예측할 필요가 있는 초기 단계 창업자들을 위한 고정 요금 플랜
- 사용량 기준 요금 플랜
현행대로 유지되는 사항
오늘 이 발표가 있기 전부터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GCM 또는 앱 인덱싱과 같은 Firebase 기능을 사용하고 계셨다면, 여러분의 앱은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을 계속 지원하겠지만, 새로운 기능들에 액세스하려면 최신 SDK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할 일
지금까지 많은 것들을 이뤘지만, 아직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Firebase를 개량하고 새 기능들을 추가해나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바스크립트 SDK 는 아직 모든 새 기능들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간극을 메우기 위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여러분의 적극적인 피드백을 언제든 환영합니다. 기능 요청을 통해 저희에게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지금 시작하세요!
새로운 기능들은 모두 바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이미 Shazam, SkyScanner, PicCollage 등의 많은 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려면 등록하거나, 당사의 새로운 사이트를 방문하시고,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문서를 읽어보세요.하루 빨리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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