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eyeahs.github.io/blog/2016/12/06/fragmentstatepageradapter/
[번역]FragmentStatePagerAdapter와의 모험
원본 : Adventures with FragmentStatePagerAdapter
많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은 FragmentPagerAdapter와 FramgentStatePagerAdapter를 헛갈리거나 심지어 둘 사이의 차이를 모른다. 또한 종종 notifyDatasetChanged()
를 동작시키면 실망하기도 한다. 이 adapter들을 사용하면 메모리 누수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나는 기초부터 시작해서 구현 세부 사항을 자세히 설명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점들을 지적할 것이다 (FragmentPagerAdapter의 Fragment들은 Activity가 finish할 때만 메모리에서 해제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Read on :-)).
기본적인 차이점
FragmentPagerAdapter
제한된(고정된) 개수의 항목(Fragment)들에 적합하다. 왜? 한 번 생성되면 Fragment의 인스턴스를 FragmentManager에서 절대로 제거하지 않기 때문이다(Activity가 종료되지 않는 한). 현재 보이지 않는 Fragment에서 View들을 detach한다. 당신의 Fragment가 범위 밖으로 나가면 onDestoryView()
가 호출되고, 나중에 이 Fragment로 돌아가면 onCreateView()
가 호출 될 것이다.
FragmentStatePagerAdapter
FragmentStatePagerAdapter는 메모리에 좀 더 요령이 있다. 범위 밖의 Fragment 인스턴스를 FragmentManager에서 완전히 제거한다. 제거된 Fragment의 상태는 FragmentStatePagerAdapter 내부에 저장된다. Fragment 인스턴스는 당신이 다시 돌아왔을 때 재생성되고 상태는 복원된다. 이 Adapter는 개수가 미정인 리스트나 항목이 자주 변경되는 리스트에 적합하다.
FragmentPagerAdapter - 메모리 누수 위험
FragmentPagerAdapter의 Fragment들은 detached만 되며 절대로 FragmentManager에서 제거되지 않는다(Activity가 종료되지 않는한). FragmentPagerAdapter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onDestroyView()
에서 현재 View 또는 Context에 대한 참조를 제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Garage Collector는 전체 View 또는 심지어 Activity를 릴리즈 할 수 없다. 이는 View/Context 관련 필드를 null로 설정하기(ButterKnife는 자동으로 바인드를 해제할 수 있다)와 Context 또는 View를 누설시킬 수 있는 모든 리스너를 제거함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메모리를 고갈 시킬 수 있다-당신의 FragmentPagerAdapter에 10개의 항목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자. 그것들 모두를 스와이프하면 (setOffScreenPageLimit()
설정에 따라) 마지막 3개의 View들을 메모리에 유지하는 대신 10개의 View가 유지된다. 화면을 회전하면 사태가 더 악화된다(10개 중 7개는 여전히 “destory된” Activity에 참조가 유지된다)
detach된 좀비 fragment들
또한 당신은 Fragment가 FragmentManager에서 절대 제거되지 않는 것의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adapter에 묶인 작은 list의 항목들을 끊임없이 변경하면 메모리에 수백개의 detach된 인스턴스들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새 항목을 만들고 오래된 detach된 Fragment들을 유지할 것이다. 이는 FragmentStatePagerAdapter에서는 문제가 적다. 이것은 전체 Fragment 인스턴스들을 FragmentManager에서 제거하기 때문이다. 많은 Fragment들을 스와이프하면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각각의 것들이 새로운 Bunde 인스턴스를 맵에 추가하기 때문에 상당히 커질 수 있다 (화면 회전 중에 TransactionTooLargeException
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notifyDatasetChanged()의 문제들
내 생각에는 우리 모두 notifyDatasetChanged()
를 호출 할 때 문제를 겪었을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현재 보여지는 fragment들을 갱신하지 않으며 현재 fragment를 강제로 재생성하기 위해서 “앞뒤” 스와이프를 해야한다. 두 PagerAdapter 모두 Fragment 인스턴스들을 캐싱하고 재사용하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notifyDataSetChanged의 호출이 그것들을 (필요하지 않더라도) 다시 재생성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notifyDataSetChanged()는 데이트 세트가 변경되는 상황을 위한 것임에 주목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이는 일부 항목들이 제거되거나 추가되었을 때을 의미한다. notifyDataSetChanged() 메소드는 현재 표시되고 있는 Fragment나 그들의 view들을 갱신하기 위한 용도가 아니다. 만약 일부 데이터가 변경되어 그들의 뷰들을 갱신하고자 한다면 당신의 Fragment에 Listener/Callback을 추가해야 한다.
FragmentPagerAdapter & notifyDatasetChanged()
데이터 세트 변경을 지원하기 위해서 당신의 FragmentPAgerAdapter에 두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해야 한다.
int getItemPosition(Object object)
호스트 뷰가 항목의 위치가 변경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호출 된다. 주어진 항목의 위치가 변경되지 않은 경우 POSITION_UNCHANGED를 반환하고 항목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면 POSITION_NONE을 반환한다. 이것의 기본 구현은 항목들이 위치를 절대로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항상 POSITION_UNCHANGED를 반환한다.
getItemPosition(Object object)
는 당신의 데이터 세트에서 현재 Fragment의 위치를 결정하는 일종의 로직(예를 들어 데이터 세트를 순회하며 Fragment에 대응하는 등장 위치를 찾는다)이다.
항상 POSITION_NONE를 반환하는 것은 메모리와 성능에 비효율적이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 세트에서의 Fragment의 위치가 변경되지 않아도 현재 보이는 fragment를 항상 detach하고 재생성한다. 그리고 오래된 fragment들은 당신이 Activity를 떠나기 전까지 메모리에 남아 있을 것이다.
long getItemId(int position)
주어진 position에 있는 항목의 고유 식별자를 반환한다. 이것의 기본 구현은 주어진 위치를 반환한다. 항목들의 위치가 변경될 수 있다면 서브클래스는 이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해야 한다.
이 메소드는 FragmentManager안에 detach된 Fragment 인스턴스가 존재하는지를 찾기 위해 instantiateItem()
의 내부에서 사용된다. 이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하지 않고 notifyDataSetChanged()
를 호출하면 현재 인덱스에 존재하는 Fragment의 인스턴스가 반환될 뿐이다. 당신은 그 Fragment를 위해 고유 식별자를 반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FragmentStatePagerAdapter - 상태 bundle “버그”
FragmentStatePagerAdapter에서 데이터 세트의 변경을 지원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getItemPosition()
을 오버라이드 해야 한다(여기에는 getItemId()
메소드가 없다). 여기에는 FragmentPagerAdapter를 위해 언급했던 것과 동일한 것이 적용된다(항상 POSITION_NONE을 반환하지 마라).
잘 알려지지 않은 점이 하나 있는데 -그리고 이건 꽤 불쾌한 문제이다.. 이 이슈는 이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문제는 FragementStatePagerAdapter가 상태 bundle들의 ArrayList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instantiateItem()메소드는 Fragment의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할 것이다 -하지만 그 다음에는 ArrayList를 조사하고 항목의 인덱스에 기반하여 Bundle를 선택한다! 이는 그 인덱스에 이전에 존재하였던 (다른) Fragment 인스턴스에 속한 Bundle일 수 있다. 데이터 세트를 변경하고 adpater를 갱신한다면 이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 가능한 해결 방법은 링크된 블로그를 참조하라.
Fragment{}는 현재 FragmentManager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 이슈는 4년 전에 공개되었고 아직 고쳐지지 않았다! 이것은 이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는 정말 실망스러우며, 이 시점 이후에 당신만의 “수정된” 버전의 FragmentStatePagerAdapter를 가질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Adam Powell가 G+에 댓글을 남겼다.
FragmentStatePagerAdapter는 PagerAdapters의 데이터 세트 변경 기능보다 먼저 실행됩니다. 데이터 세트 변경을 처리해야 하는 PagerAdapter가 있는 경우 FragmentStatePagerAdapter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PagerAdapter에서 직접 계약을 구현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글쎄 … 좋았지만, 이것에 대해 크게 경고했었어야 한다. 간단한 해결책은 getItemPosition()에서 항상 POSITION_NONE을 반환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PagerAdapter도 존재한다…
그리고 처음부터 이 사실을 언급했어야 할지도 모른다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이 ViewPager를 가진 경우에도 항상 Fragment를 이용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떠한 혼성 View 레이아웃들과 단순한 PagerAdapter를 사용하는 것이 더 훌륭하고 덜 복잡하다. 이는 당신이 모든 생명 주기 콜백이 필요한지 아닌지에 달려있다.
'개발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Adaptive Icon (0) | 2018.11.28 |
---|---|
[Android] Ripple Effect 란? (0) | 2018.11.22 |
안드로이드 apk 디컴파일 및 리패키징 (0) | 2017.09.14 |
안드로이드 웹뷰 CookieSyncManager 정확한 사용법 (0) | 2017.09.05 |
웹 브라우저 링크로 앱 실행 방법 (0) | 2017.08.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