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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Google Developers korea 블로그

Firebase 동적 링크 소개

by darksilber 2016.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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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googledevkr.blogspot.kr/

 

Firebase 동적 링크 소개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를 특정한 장소로 데려가는 URL의 개념에 대해 모두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모바일에서는 사용자가 모바일 앱 내부의 특정한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URL이 소개되었습니다. 바로 우리들 대부분이 알고 있 ...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를 특정한 장소로 데려가는 URL의 개념에 대해 모두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모바일에서는 사용자가 모바일 앱 내부의 특정한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URL이 소개되었습니다. 바로 우리들 대부분이 알고 있는 딥 링크 라는 개념입니다.

딥 링크라는 발상은 꽤 설득력이 있는데, 그 이유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단 하나의 URL로 사용자들을 곧장 여러분의 앱으로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앱 안의 정확한 위치로 보낼 수 있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개발한 앱의 새 기능을 홍보하는 이메일 캠페인에서 단 한 번만 클릭하면 사용자들이 곧장 그 새 기능이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또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Try our app"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앱으로 연결될 뿐 아니라 애초에 그 사용자에게 앱을 설치할 마음을 품게 해준, 웹사이트 상의 콘텐츠로 곧장 안내해 준다고 생각해 보세요.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앱 안으로의 딥 링크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링크가 iOS 및 Android 앱을 모두 가리키도록 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게다가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이 둘이 각각 다르게 작용하거나 그냥 링크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대상 사용자가 먼저 앱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해야 한다면 원래 링크의 컨텍스트가 종종 손실되며 사용자는 맞춤화된 환영 화면 대신 일반적인 홈 화면을 대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Firebase 동적 링크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사용자가 iOS 또는 Android 앱을 설치한 경우에는 단 한 개의 링크로 사용자를 해당 iOS 앱이나 Android 앱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앱 스토어나 Google Play의 적절한 목록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링크들은 설치 과정 이후에도 존속하므로, 사용자가 앱을 처음 시작했을 때 애초에 사용자를 여러분의 앱으로 인도한 딥 링크 URL을 여전히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동적 링크로 코카콜라와 노래 공유

Shazam은 최근에 재미있는 여름철 판촉 행사로, 코카콜라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사용자들이 각자 좋아하는 곡을 재미있는 립싱크 동영상을 통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동영상을 받은 친구들은 웹 페이지 안에서 그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Firebase 동적 링크를 구현하기 전에는 이런 웹 페이지에 두 개의 링크가 따로 있었습니다. "Install the app"과 "Make your own video"였는데, 어떤 것을 클릭할지는 사용자에게 달려 있었습니다. 그러나 Firebase 동적 링크를 구현한 후, Shazam은 이 두 개의 링크를 미래의 립싱크 스타를 곧장 앱으로 안내하거나 해당 플랫폼의 적절한 앱 스토어로 안내하는 "Make your own video with Shazam"라는 하나의 링크로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Shazam이 동적 링크를 사용한 덕분에 앱을 설치한 사용자들은 앱에서 관심 있는 곳으로 직접 갈 수 있었으며, Shazam은 이 같은 종류의 온보딩 흐름을 통해 앱을 설치한 사용자들이 2주일이 지난 후 일반적인 방식으로 앱을 시작한 사용자들보다 15% 더 높은 유지율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동적 링크 만들기

Firebase 동적 링크는 즉시 만들 수 있으므로,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원할 때면 언제든 새 링크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팀에서 비기술 업무를 담당하는 구성원이 자신의 링크를 만들고 싶지만 수동으로 URL을 인코딩하는 데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은 경우 Firebase 콘솔에서 온라인 양식을 이용해서 동적 링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Firebase 동적 링크는 Firebase 플랫폼의 일부이기 때문에 Firebase Analytics 등의 다른 기능들과 함께 작동합니다. Firebase 플랫폼은 링크를 클릭한 사람의 수와 같은 기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utm_ 매개변수를 자동 추적하기도 하므로(이것은 일반적으로 마케팅 팀에서 외부 캠페인에 추가하는 매개변수임), 이런 사용자를 처음에 그곳으로 데려온 캠페인이나 매체별로 중요한 인앱 이벤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작하세요!

Firebase 동적 링크는 무료이고 지금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rebase 플랫폼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든 적게 사용하든 상관없습니다. 시작하기 위해 아이디어가 좀 필요하신가요? 몇 가지 제안을 드리지요.
  • 모바일 게임의 경우 동적 링크를 생성해서 게임 내에서 특정 레벨이나 재생 장면을 공유하세요. 사용자가 친구들에게 도전해서 똑같은 레벨에서 친구들의 점수를 넘어서게 하거나 캐릭터의 프로필에 링크하도록 해주세요. Firebase 동적 링크는 앱 내에서의 사용자 간 공유에 완벽한 방법입니다.
  • 데스크톱 사용자를 모바일 사용자로 전환하세요!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는데 사이트 사용자들이 모바일 앱에서도 따라오도록 하고 싶다면, 동적 링크를 사용해서 "휴대폰에서 이 페이지 보기" 기능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사실 Google Maps의 "휴대폰으로 보내기" 기능은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SMS나 이메일을 통해 위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보고 있는데, 그들이 그 콘텐츠를 여러분의 앱에서 보도록 권하고 싶을 경우, 동적 링크는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여 곧바로 필요한 콘텐츠로 가도록 보장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동적 링크는 최신 이메일, SMS 또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에도 매우 적합합니다.

Firebase 동적 링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에서 관련 문서를 확인하고, Firebase 콘솔로 넘어가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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