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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Google Developers korea 블로그

Google Play에서의 앱 배포와 수익 창출 방법을 알아보세요

by darksilber 2020.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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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developers-kr.googleblog.com/2020/08/11-weeks-of-android-app-distribution.html

 

작성자: Alex Musil (Google Play 제품 관리 부문 책임자)
원문은 여기서 확인 가능하며, 블로그 리뷰에는 양찬석(Google)님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은 주간으로 제작되는 #11WeeksOfAndroid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매주 Android의 주요 영역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Google Play에서의 앱 배포와 수익 창출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11 Weeks of Android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주에는 앱 배포와 수익 창출에 관해 집중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저희가 1주차 부터 발표한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분들은 Android 플랫폼이 흥미롭게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Google Play는 개발자와 협력하여 수십억 명의 Android 사용자에게 놀라운 디지털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기부터 Google은 개발자가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도구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번 주에는 개발자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존 기능을 개선하고, 더 많은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핵심 요약

  1. 새로워진 Google Play Console 베타를 웨비나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한국 Android 11 Meetup 웨비나 시리즈에서는 지난 8월 14일 ‘Google Play 개발자를 위한 주요 업데이트’에서 상세히 알려 드렸으며, 이 영상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영문 웨비나 영상은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2. App Bundle의 최근 개선 사항 뿐만 아니라 2021년 하반기에는 이 형식으로 신규 앱과 게임을 게시하도록 의무화하는 Google의 계획도 공유했습니다.

  3. 개발자는 이제 새로운 In-App Review API를 사용하여 앱 내에서 평점과 리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Google 결제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일부 제품을 업데이트 했으며 정기 결제 투명성 강화와 관련된 정책을 다시 공지했습니다. 또한 구매자 확보 및 유지를 위한 기능을 확대했으며 Play Billing Library 버전 3을 출시 했습니다(2021년 중반 의무화 예정).

  5. 지난 7월 Google Play Pass를 9개의 신규 시장에 출시 했습니다. 혁신적인 수익 모델을 통해 Google Play Pass에 참여하는 앱/게임은 Google Play 스토어에서만 판매할 때 보다 2.5배에 달하는 수익을 냈습니다(Play 스토어 순익 절감 없음). 여기서 자세히 알아보고, 참여 신청하세요.

Google Play Console 베타

몇 개월 전 play.google.com/console에서 출시된 새 Google Play Console 베타에 관해 의견을 공유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지속적으로 베타 버전을 업데이트하면서 다음을 포함한 여러 핵심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 많은 개발자 여러분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주요 성능 향상

  • 반응성이 개선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휴대기기에 새 메뉴와 헤더 추가

  • 받은 편지함(Google Play Console 메시지 허브) 및 향상된 정기 결제 보고서를 포함한 여러 기능

Play Console의 변경 사항과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번주에 관련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실시간 웨비나 영상을 못 보셨다면, 아래의 VOD로 확인해보세요.
이제 막 업무를 시작하시는 개발자라면 Google Play Console의 선임 엔지니어인 Dan White가 새기능을 소개하는 세션을 확인해 보세요. 받은편지함, 정책 상태, 앱 콘텐츠, 향상된 팀 관리 기능 등을 알려 드립니다.


앱을 더 안정적으로 출시하기 위해 Google Play의 UX 디자이너인 Matt McGriskin의 웨비나를 확인하세요. 새로운 테스트 및 게시 워크플로우를 이 세션에서 자세히 전해 드립니다. 


또한 Google Play의 엔지니어인 Ryan Fanelli가 잠재 고객을 늘리기 위한 앱 스토어 최적화 권장사항과 새로운 획득 보고서 개요를 소개해 드리니, 이 세션을 시청해보세요. 


아울러 Google의 Play Academy 무료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직 Google 계정에 2단계 인증을  적용하지 않았다면, 빠른 시일내에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말 부터는 Google Play Console에 로그인하는 계정은 반드시 2단계 인증을 사용하도록 의무화 될 예정입니다. 
 Android App Bundle
저희는 많은 개발자 여러분이 이미 Android App Bundle을 사용하여 앱과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App Bundle을 더 나은 게시 형식으로 만들기 위해 최근 다음과 같이 개선했습니다. 
●최근 출시한 Play Asset Delivery를 사용하면 App Bundle의 이점을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전송 비용과 게임 크기를 줄이면서도 사용자 환경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듈식 앱을 빌드할 때 리소스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App Bundle이 배포 APK로 처리되는 경우 이제 설치 시 모듈이 기본적으로 자동 통합됩니다.
●기능 간 종속성이 이제 Android 스튜디오 4.0에서 정식 지원됩니다.
아직 App Bundle로 전환하지 않았다면 App Bundle에 필요한 Play 앱 서명 FAQ App Bundle 테스트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App Bundle 관련 블로그 게시물을 확인하여 App Bundle을 사용한 개발, 테스트, 게시의 최근 개선 사항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Android 11 베타 출시의 일부로 발표한 바와 같이, Google에서는 2021년 하반기에 신규 앱을 Google Play에 게시할 때 Android App Bundle 사용을 의무화 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APK 확장 파일(OBB)을 지원 중단하고 크기가 150MB이상인 게임을 게시할 때 Play Asset Delivery를 표준옵션으로 지정할 계획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In-App Review API
개발자에게 있어서 평점과 리뷰는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중요한 접점이므로, 많은 개발자 여러분께서 사용자가 앱 내에서 리뷰를 남길 수 있는 기능을 요청해주셨습니다. 이제 새로운 API인 In-App Review API를 사용하면, 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개발자는 이 API를 사용해 앱 환경 내에서 사용자에게 리뷰 요청 메시지를 표시할 가장 적절한 시점을 선택하고, 사용자로부터 유용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In-App Review API는 지금 Play Core 라이브러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앱 리뷰 뿐만 아니라 주문형 기능 모듈 설치와 인앱 업데이트도 포함하는 Play Core API용 통합 샘플도 새로 게시되었습니다. Kotlin 사용자가 Play Core로 더 쉽게 작업하도록 지원하는 Google의 Play Core Kotlin 확장 프로그램 아티팩트를 통해 이러한 API를 사용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Google Play 커머스보다 명확하고 더 쉬운 결제 환경을 통해 사용자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Play 커머스의 몇 가지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4월에 발표한 사용자 신뢰 정책에 따라 사용자는 더 높은 투명성 및 더 안전한 무료 체험 환경, 더 간편한 취소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Play Billing Library 버전 3도 출시했습니다. Play Billing Library 버전 3은 현금 결제, 구매 기여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정기 결제 프로모션 코드 사용 환경을 개선합니다. 2021년 8월 2일부터 Play Billing Library 3 이상 버전 사용이 의무화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 Play 커머스의 그룹 프로젝트 관리자인 Mrinalini Loew가 진행하는 이 세션에서 확인해보세요.
Google Play 결제에 관한 블로그 포스트(총 6부작)도 게재 시작되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Google Play Pass
Google Play Pass를 통해 개발자는 광고 없는 환경과 인앱 구매를 제공함으로써 추가 수익을 얻고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Play Pass는 지난 9월에 출시된 이후 200개가 넘는 신규 앱/게임을 카탈로그에 추가했으며 퍼즐, 레이싱 게임, 유틸리티, 어린이용 앱 등 다양한 종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주 최신 'Play Pass 최초 공개' 앱/게임으로 Super Glitch Dash and Element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Google Play Pass에서 서비스하는 앱/게임이 확대됨에 따라 , 사용자 경험이 더욱 개선 되었으며, 혁신적인 수익 지급 모델을 사용하는 개발자는 지속가능한 수익 흐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총체적으로 Play Pass의 앱/게임은 미국 내 Play 스토어 전용 판매 순익과 비교할 때 2.5배 이상 수익을 거뒀습니다.
지난달에는 9개의 신규 시장에 Google Play Pass를 출시 했으며, 사용자는 연간 정기 결제 또는 기존의 월간 요금제 중에서 선택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인앱 정기 결제를 제공하는 개발자는 Play Pass에 포함되도록 본인의 앱/게임을 직접 추천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Pass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멋진 앱/게임 환경을 만들고 계신다면, 여기서 자세히 알아보고, 참여 신청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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