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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Google Developers korea 블로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을 소개합니다.

by darksilber 2016.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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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googledevkr.blogspot.kr/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을 소개합니다.

게시자: Jamal Eason, 안드로이드 제품 관리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은 전화와 태블릿, 자동차, 웨어러블, TV등 다양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고품질 앱을 만들기 위한 구글의 공식 개발 도구입니다. 코드 편집기, 코드 분석 도구, 에뮬레이터 등, 앱을 빌드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공개된 2.0 버전은 최신 Google Play 서비스를 지원하며, 빌드 속도와 에뮬레이터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게시자: Jamal Eason, 안드로이드 제품 관리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은 전화와 태블릿, 자동차, 웨어러블, TV등 다양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고품질 앱을 만들기 위한 구글의 공식 개발 도구입니다. 코드 편집기, 코드 분석 도구, 에뮬레이터 등, 앱을 빌드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공개된 2.0 버전은 최신 Google Play 서비스를 지원하며, 빌드 속도와 에뮬레이터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안정적인 릴리스 채널을 통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을 다운로드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stant Run - 더욱 빠른 빌드 속도를 원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코드를 수정한 후 그 변경 내용이 실행 중인 앱에 반영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 핫스왑(Hot Swap), 앱 리소스의 웜 스왑(Warm Swap)등을 통해, 앱을 다시 빌드하지 않고도, 즉시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 새로운 에뮬레이터는 이전 에뮬레이터보다 3배나 빠릅니다. 그리고 이제 향상된 ADB를 사용해서 앱과 데이터를 물리적 기기보다 10배 더 빠르게 에뮬레이터로 푸시할 수 있습니다. 공식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는 실제 기기와 마찬가지로 Google Play 서비스가 내장되어 있어, 더 많은 API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 에뮬레이터에는 통화, 배터리, 네트워크, GPS 등을 손쉽게 관리하기 위한 기능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 Cloud Test Lab 통합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내에서 바로 Cloud Test Lab을 사용하여 다양한 물리적 안드로이드 기기를 대상으로 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앱 인덱싱 코드 생성 및 테스트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앱 인덱싱 기능을 이용해 URL을 자동 생성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앱 인덱싱 기능을 활용하면 Google 검색에서 사용자들이 앱을 좀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인덱싱할 수 있는 URL 링크들을 추가하고 IDE 내에서 이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 GPU 디버거 프리뷰 - OpenGL ES 기반의 게임 개발자들은 이제 새로운 GPU 디버거를 사용하여 각 개별 프레임 및 GL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GPU 스트림을 캡처하고 분석함으로써 GL 렌더링 문제를 찾아내 진단하세요.
  • IntelliJ 15 업데이트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세계 최상급의 Intellij 코딩 플랫폼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에서 최신 Intellij 기능들을 확인해 보세요.

새 기능 자세히 살펴보기


Instant Run

모바일용으로 앱을 빌드하는 일은 느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Instant Run은 빠르고 유동적인 개발 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Instant Run 버튼을 클릭하면 Instant Run이 변경 내용을 분석하여 어떻게 하면 가장 빠른 방법으로 새 코드를 배포할 수 있을지 결정합니다.
<새로운 Instant Run 버튼>



Instant Run은 가능한 경우 실행 중인 앱 프로세스에 직접 코드 변경 내용을 반영합니다. 변경 내용의 유형에 따라 액티비티나 앱을 다시 시작해야 하기도 하지만, APK를 다시 빌드하고 재배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예전보다 훨씬 빠릅니다. Instant Run은 API 14(Ice Cream Sandwich) 또는 그 이후 버전이 실행되는 안드로이드기기나 에뮬레이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년 연말에 Instant Run 기능 프리뷰를 시작한 후, 안정적 릴리스를 위해 많은 피드백을 반영하고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빌드 속도는 아무리 빨라도 지나치지 않으므로, 앞으로 더욱 빨라진 릴리스를 기대해 주세요. 앱 개발에서 Instant Run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Instant Run 문서를 참조하세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새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이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보다 CPU, RAM 및 I/O에서 최대 3배 더 빠릅니다 . 그리고 빌드할 준비가 되었을 때 ADB 푸시 속도가 무려 10배나 더 빠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공식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개발하는 것이 실제 기기보다 빠르며 Instant Run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와 함께 사용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속도와 성능 외에도,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는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센서 컨트롤이 추가되었습니다. 최초 릴리스 이후 개선된 이 에뮬레이터에서는, APK 파일를 드래그앤드랍하여 설치하고, 창의 크기와 배율을 조정하고, 멀티터치 액션(핀치와 줌, 팬, 회전, 틸트)을 사용하는 등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툴바 및 확장 제어판>



새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DK 도구를 25.1.1이나 그 이후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권장 x86 시스템 이미지중 하나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AVD)를 새로 만들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문서를 읽어보세요.

Cloud Test Lab

Cloud Test Lab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기기와 기기 구성을 바탕으로 앱을 대규모로 테스트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초기 테스트를 마친 다음, Google의 데이터 센터에서 호스트하는 많은 물리적 기기에 대해 다양한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명시적으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지 않았더라도, Cloud Test Lab은 기본적인 일련의 테스트를 수행하여 앱의 작동이 중단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새 인터페이스를 통해 Cloud Test Lab에서 실행하려는 테스트 목록을 구성하고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Cloud Test Lab 설정>


앱 인덱싱


앱 인덱싱 API 덕분에 사용자들이 Google 검색에서 여러분이 개발한 앱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을 사용하면 앱 코드에서 정확한 URL 구조를 만들어 Google 앱 인덱싱 서비스에 사용할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특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앱에 URL을 추가한 후, 아래에 나타낸 것처럼 앱 인텍싱 코드를 테스트하고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앱 인덱싱 테스트>



링크를 클릭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앱 인덱싱 지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GPU 디버거 프리뷰

OpenGL ES 게임이나 그래픽을 많이 사용하는 앱을 개발하고 있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의 새로운 GPU 디버거를 사용해 보세요. 이 GPU 디버거는 아직 프리뷰 버전이지만, 앱의 프레임을 하나씩 점검하여 GL 상태에 대한 풍부한 정보와 함께 그래픽 렌더링 문제를 식별하여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와 함께 사용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기기와 앱을 설정하는 방법은 여기를 클릭하여 관련 기술 문서를 확인해 보세요.
<GPU 디버거 프리뷰>


업데이트 받기

이전 버전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탐색 메뉴(도움말 → 업데이트 확인[Windows/Linux] , Android Studio → 업데이트 확인[OS X])에서 베타 채널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복사본을 여기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N 개발자 프리뷰를 개발하고 계시다면, 추가 설정에 대한 지침을 확인해 보세요.

Instant Run 및 Android 에뮬레이터 설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으로 업데이트하거나 다운로드한 후에는 Instant Run을 사용하도록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하고, 새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AVD)를 만들어야 합니다.

Instant Run은 사용하기 쉽습니다. 기존의 각 프로젝트에서 새 gradle 플러그인 버전(com.android.tools.build:gradle:2.0.0)으로 프로젝트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0에서는 모든 새로운 앱 프로젝트에 기본으로 Instant Run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문서를 참조하세요.

저희는 이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차기 버전을 한창 개발하는 중입니다. 어떤 점이 마음에 드시는지, 어떤 문제나 기능에 대해 알고 싶으신지 피드백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로운 Google+ 페이지나 Twitter에서 저희 개발 팀과 계속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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