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https://developers-kr.googleblog.com/
안드로이드 O의 첫번째 Developer Preview가 찾아왔습니다!
2017년 4월 2일 일요일
<블로그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블로그 번역 리뷰는 양찬석(Google)님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게시자: Dave Burke, 엔지니어링 부사장
차기 OS 버전인 안드로이드 O의 첫 번째 Developer Preview를 공유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우선 주의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라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고, 여전히 안정화 및 성능 개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아직은 테스트 용도란 얘기죠. :)
앞으로 몇 개월에 걸쳐 업데이트된 Developer Preview를 출시될 예정이며, 5월 Google I/O에서 새로운 디저트의 모든 것을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동안 새로운 기능들을 시험해보고 새로운 OS에서 앱을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피드백을 보내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백그라운드 제한: 지난 Nougat 버전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O 버전에서도 디바이스 배터리 수명과 반응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최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주요 영역 - '암시적 브로드캐스트(Implicit Broadcast) , 백그라운드 서비스 및 사용자 위치 정보 업데이트' 에서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일정 부분 제한됩니다. 백그라운드 제한은 안드로이드의 중요한 변화 중 하나임으로, 모든 개발자가 익숙해지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백그라운드 실행 제한 및 백그라운드 위치 제한 문서를 참조하세요.
알림 채널: 안드로이드 O에서는 새롭게 알림 채널이 소개됩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앱이 사용하는 알림의 성격과 종류에 따라 알림 채널을 만들 수 있고, 사용자는 각각의 알림 채널 별로 알림의 동작을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는 달리, 사용자는 앱의 모든 알림을 허용하거나 중지하는 대신, 각 채널의 동작을 개별적으로 차단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O에서는 사용자가 알림 창을 보고 무슨 내용인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적 기능과 그룹화 기능이 추가됩니다.
자동완성 API: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이미 다양한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여 로그인등 반복적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있을 때,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O 에서는 자동완성 기능이 플랫폼차원에서 지원 되며, 이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키보드 앱을 선택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자동완성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 앱은 주소,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와 같은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호합니다.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는 앱은 새 API를 이용해 자동완성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P 및 새로운 창 기능: 이제 휴대폰과 태블릿에서 PIP(Picture in Picture)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메세지에 응답하거나 택시를 부르면서 계속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 알림 창(SYSTEM_ALERT_WINDOW)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앱 오버레이 창(TYPE_APPLICATION_OVERLAY)이 추가됩니다. 또한, 원격 디스플레이에서 액티비티를 시작할 수 있는 멀티 디스플레이 지원기능도 추가됩니다.
XML의 글꼴 리소스: 글꼴은 안드로이드 O에서 플랫폼 차원에서 지원되는 정식 리소스입니다. 앱에서 XML 레이아웃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XML의 글꼴 패밀리를 정의하여 글꼴 스타일 및 두께를 글꼴 파일과 함께 선언할 수 있습니다.
어댑티브 아이콘: 기기 UI와 더 잘 통합할 수 있도록, 이제 기기에서 선택한 마스크를 기반으로 시스템이 아이콘을 다른 모양으로 표시할 수 있는 어댑티브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상호작용을 할 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앱 런처, 바로 가기, 설정, 공유 대화상자 및 개요 화면에서 아이콘이 사용됩니다.
Wide-gamut RGB Color Space 지원: 높은 색 재현율(wide-gamut color)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기가 지원됩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표시하기 위해선, 우선 매니페스트 상에 플래그로 지원 여부를 표시하고(각 액티비티마다), 이 후 높은 색 재현율을 갖는 색상 프로필(AdobeRGB, Pro Photo RGB, DCI-P3 등)을 포함한 비트맵을 로드하면 됩니다.
연결(Connectivity): 안드로이드 O는 LDAC 코덱과 같은 고품질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지원합니다. 이전에 NAN(Neighbor Awareness Networking)으로 알려진 Wi-Fi Aware와 같은 새로운 Wi-Fi 기능도 추가됩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하드웨어가 있는 경우, 앱과 주변 기기가 인터넷 액세스 포인트 없이 Wi-Fi를 통해 상대방을 검색하고 통신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Wi-Fi Aware 기술을 더 많은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사 통화 앱이 시스템 UI와 통합되고 다른 오디오 앱과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ConnectionService API가 확장됩니다. 예를 들어, 앱에서 자동차 헤드 유닛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UI로 통화를 표시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탐색: Chrome OS과 같은 큰 폼 팩터에서는 사용자는 키보드를 이용해 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O에서 개발자와 최종 사용자 모두를 위해 "화살표" 및 "탭" 탐색을 위한 보다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탐색 모델을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전문 오디오용 AAudio API: AAudio는 지연 시간이 짧은 고성능 오디오가 필요한 앱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새로운 네이티브 API입니다. AAudio를 사용하는 앱은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읽고 씁니다. Developer Preview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기 위해 이 새로운 API의 초기 버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WebView의 향상된 기능: 안드로이드 Nougat에서 WebView 웹 콘텐츠 처리를 별도의 프로세스로 할당하는 다중 프로세스 모드가 도입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O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중 프로세스 모드가 사용되며, 보안을 강화하고 앱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API를 추가하되었고, 앱에서 WebView 오류와 충돌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보안 조치로, 이제 앱의 WebView 객체를 옵트인하여 Google Safe Browsing을 통해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ava 8 Language API 및 런타임 최적화: 새로운 java.time API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Java Language API를 지원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Runtime이 전보다 더 빨라졌습니다. 일부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크에서 속도가 최대 2배 향상되었습니다.
파트너 플랫폼 기여: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반도체 파트너는 O 릴리스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대한 수정과 개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ony는 LDAC 코덱 및 250개의 안드로이드 O 버그 수정을 비롯하여 30가지 이상의 기능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앱에서 백그라운드 제한 및 기타 변경 사항을 어떻게 지원할지 계획을 세우세요. 앱에서 알림 채널, PIP, 어댑티브 아이콘, XML의 글꼴 리소스, TextView 자동 크기 조절 및 기타 다양한 기능 등, 멋지고 새로운 기능들을 체험해보세요. 안드로이드 O에서 새로운 API를 더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O API 참조와 함께 API 차이점 보고서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최신 Android Studio 2.4 카나리아 버전에는 안드로이드 O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ndroid Studio에서 O 프리뷰 SDK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 다음 안드로이드 O의 XML 글꼴 리소스 및 Layout Editor의 TextView 자동 크기 조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 주 내에 안드로이드 O 지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26.0.0 지원 라이브러리의 알파 버전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버전에서는 다수의 새로운 API가 추가되고 minSdkversion이 14로 증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출시 노트를 참조하세요.
O Developer Preview에는 공식 안드로이드 Emulator 및 Nexus 5X, Nexus 6P, Nexus Player, Pixel, Pixel XL, Pixel C 기기에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 이미지와 함께 업데이트된 SDK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웨어러블용으로 빌드하는 경우, 안드로이드 O에서 Android Wear 2.0 테스트를 위한 에뮬레이터도 있습니다.
O Developer Preview를 통해 프리뷰 시스템 이미지와 SDK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이 초기 프리뷰 릴리스는 개발자 전용으로, 일상적인 용도나 소비자용으로 제공되는 것은 아니므로 직접 다운로드하거나 플래시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다운로드 파일과 지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완제품에 가까워질 무렵 소비자에게도 시제품 형식으로 사용해 볼 기회를 드리고, 이때 안드로이드 Beta를 통해 등록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정보에 계속 귀를 기울이세요. 그러나 지금은 안드로이드 O에서 안드로이드 Beta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귀하의 의견은 중요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려주세요. 빨리 알려주실수록 더 많은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여기로 신고해주세요. 우리는 제품 개발 중 버그와 기능 요청을 추적하기 위해 Google에서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보다 강력한 도구인 Issue Tracker로 이전했습니다. 이 도구가 더 사용하기 쉽다는 점을 직접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게시자: Dave Burke, 엔지니어링 부사장
차기 OS 버전인 안드로이드 O의 첫 번째 Developer Preview를 공유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우선 주의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라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고, 여전히 안정화 및 성능 개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아직은 테스트 용도란 얘기죠. :)
앞으로 몇 개월에 걸쳐 업데이트된 Developer Preview를 출시될 예정이며, 5월 Google I/O에서 새로운 디저트의 모든 것을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동안 새로운 기능들을 시험해보고 새로운 OS에서 앱을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피드백을 보내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안드로이드 O에서는 여러 가지 기능과 API가 추가됩니다. 첫 번째 Developer Preview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있습니다.백그라운드 제한: 지난 Nougat 버전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O 버전에서도 디바이스 배터리 수명과 반응 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을 최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주요 영역 - '암시적 브로드캐스트(Implicit Broadcast) , 백그라운드 서비스 및 사용자 위치 정보 업데이트' 에서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일정 부분 제한됩니다. 백그라운드 제한은 안드로이드의 중요한 변화 중 하나임으로, 모든 개발자가 익숙해지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백그라운드 실행 제한 및 백그라운드 위치 제한 문서를 참조하세요.
알림 채널: 안드로이드 O에서는 새롭게 알림 채널이 소개됩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앱이 사용하는 알림의 성격과 종류에 따라 알림 채널을 만들 수 있고, 사용자는 각각의 알림 채널 별로 알림의 동작을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는 달리, 사용자는 앱의 모든 알림을 허용하거나 중지하는 대신, 각 채널의 동작을 개별적으로 차단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알림 채널을 통해 사용자가 앱의 알림 카테고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 API: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이미 다양한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여 로그인등 반복적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있을 때,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O 에서는 자동완성 기능이 플랫폼차원에서 지원 되며, 이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키보드 앱을 선택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자동완성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 앱은 주소,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와 같은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호합니다. 자동 완성 기능을 사용하는 앱은 새 API를 이용해 자동완성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P 및 새로운 창 기능: 이제 휴대폰과 태블릿에서 PIP(Picture in Picture)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메세지에 응답하거나 택시를 부르면서 계속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시스템 알림 창(SYSTEM_ALERT_WINDOW)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앱 오버레이 창(TYPE_APPLICATION_OVERLAY)이 추가됩니다. 또한, 원격 디스플레이에서 액티비티를 시작할 수 있는 멀티 디스플레이 지원기능도 추가됩니다.
XML의 글꼴 리소스: 글꼴은 안드로이드 O에서 플랫폼 차원에서 지원되는 정식 리소스입니다. 앱에서 XML 레이아웃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XML의 글꼴 패밀리를 정의하여 글꼴 스타일 및 두께를 글꼴 파일과 함께 선언할 수 있습니다.
어댑티브 아이콘: 기기 UI와 더 잘 통합할 수 있도록, 이제 기기에서 선택한 마스크를 기반으로 시스템이 아이콘을 다른 모양으로 표시할 수 있는 어댑티브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상호작용을 할 때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앱 런처, 바로 가기, 설정, 공유 대화상자 및 개요 화면에서 아이콘이 사용됩니다.
어댑티브 아이콘은 여러 장치 모델에 걸쳐 다양한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연결(Connectivity): 안드로이드 O는 LDAC 코덱과 같은 고품질 블루투스 오디오 코덱을 지원합니다. 이전에 NAN(Neighbor Awareness Networking)으로 알려진 Wi-Fi Aware와 같은 새로운 Wi-Fi 기능도 추가됩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는 하드웨어가 있는 경우, 앱과 주변 기기가 인터넷 액세스 포인트 없이 Wi-Fi를 통해 상대방을 검색하고 통신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Wi-Fi Aware 기술을 더 많은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사 통화 앱이 시스템 UI와 통합되고 다른 오디오 앱과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ConnectionService API가 확장됩니다. 예를 들어, 앱에서 자동차 헤드 유닛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UI로 통화를 표시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탐색: Chrome OS과 같은 큰 폼 팩터에서는 사용자는 키보드를 이용해 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O에서 개발자와 최종 사용자 모두를 위해 "화살표" 및 "탭" 탐색을 위한 보다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탐색 모델을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전문 오디오용 AAudio API: AAudio는 지연 시간이 짧은 고성능 오디오가 필요한 앱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새로운 네이티브 API입니다. AAudio를 사용하는 앱은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읽고 씁니다. Developer Preview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받기 위해 이 새로운 API의 초기 버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WebView의 향상된 기능: 안드로이드 Nougat에서 WebView 웹 콘텐츠 처리를 별도의 프로세스로 할당하는 다중 프로세스 모드가 도입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O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중 프로세스 모드가 사용되며, 보안을 강화하고 앱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API를 추가하되었고, 앱에서 WebView 오류와 충돌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보안 조치로, 이제 앱의 WebView 객체를 옵트인하여 Google Safe Browsing을 통해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ava 8 Language API 및 런타임 최적화: 새로운 java.time API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Java Language API를 지원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Runtime이 전보다 더 빨라졌습니다. 일부 애플리케이션 벤치마크에서 속도가 최대 2배 향상되었습니다.
파트너 플랫폼 기여: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반도체 파트너는 O 릴리스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대한 수정과 개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ony는 LDAC 코덱 및 250개의 안드로이드 O 버그 수정을 비롯하여 30가지 이상의 기능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어떻게 준비해야할까요?
먼저,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O로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앱을 호환 가능하게 만드세요. 기기 시스템 이미지 또는 에뮬레이터 시스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현재 앱을 설치하고 테스트합니다. 앱이 올바로 실행 및 표시되고 동작 변경 사항을 제대로 처리해야 합니다. 필요한 업데이트를 수행한 후에는 앱의 플랫폼 타깃팅을 변경하지 않고 즉시 Google Play에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안드로이드 O로 빌드
준비가 되면 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O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O Developer Preview 사이트를 방문하여 출시 일정, 동작 변경 사항, 새로운 API 및 지원 리소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앱에서 백그라운드 제한 및 기타 변경 사항을 어떻게 지원할지 계획을 세우세요. 앱에서 알림 채널, PIP, 어댑티브 아이콘, XML의 글꼴 리소스, TextView 자동 크기 조절 및 기타 다양한 기능 등, 멋지고 새로운 기능들을 체험해보세요. 안드로이드 O에서 새로운 API를 더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O API 참조와 함께 API 차이점 보고서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최신 Android Studio 2.4 카나리아 버전에는 안드로이드 O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ndroid Studio에서 O 프리뷰 SDK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한 다음 안드로이드 O의 XML 글꼴 리소스 및 Layout Editor의 TextView 자동 크기 조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 주 내에 안드로이드 O 지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26.0.0 지원 라이브러리의 알파 버전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버전에서는 다수의 새로운 API가 추가되고 minSdkversion이 14로 증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출시 노트를 참조하세요.
Preview 업데이트
O Developer Preview에는 공식 안드로이드 Emulator 및 Nexus 5X, Nexus 6P, Nexus Player, Pixel, Pixel XL, Pixel C 기기에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 이미지와 함께 업데이트된 SDK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웨어러블용으로 빌드하는 경우, 안드로이드 O에서 Android Wear 2.0 테스트를 위한 에뮬레이터도 있습니다.
O Developer Preview를 통해 프리뷰 시스템 이미지와 SDK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이 초기 프리뷰 릴리스는 개발자 전용으로, 일상적인 용도나 소비자용으로 제공되는 것은 아니므로 직접 다운로드하거나 플래시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다운로드 파일과 지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완제품에 가까워질 무렵 소비자에게도 시제품 형식으로 사용해 볼 기회를 드리고, 이때 안드로이드 Beta를 통해 등록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정보에 계속 귀를 기울이세요. 그러나 지금은 안드로이드 O에서 안드로이드 Beta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피드백을 보내주세요
언제나 그렇듯이 귀하의 의견은 중요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려주세요. 빨리 알려주실수록 더 많은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여기로 신고해주세요. 우리는 제품 개발 중 버그와 기능 요청을 추적하기 위해 Google에서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보다 강력한 도구인 Issue Tracker로 이전했습니다. 이 도구가 더 사용하기 쉽다는 점을 직접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개발 > Google Developers korea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신 디바이스의 더 커진 화면을 위해 새로운 화면비(Screen Aspect Ratio)를 설정해 보세요. (0) | 2017.04.11 |
---|---|
새로운 폰트, Noto Serif CJK를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0) | 2017.04.11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2 를 경험해 보세요. (0) | 2016.09.27 |
Firebase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써보셨나요? (0) | 2016.09.01 |
더 나은 사용성과 보안을 위해 - 웹뷰에서의 OAuth 사용 제한 (0) | 2016.08.30 |
댓글